프로그래밍/CSS

CSS 6일차 - 상대크기,CSS 2D,Animation

윤도ri 2021. 12. 27. 17:14

>상대크기 em, rem
1. em 단위는 상위 요소 크기의 몇 배인지로 크기를 설정 

ex)

    2em 
    상위요소 글자크기   : 16px
    현재요소 글자크기   : 32px

 

 2. rem 단위는 문서의 최상위 요소, 즉 html 태그 크기의 몇 배인지로 크기를 설정
 ex)
    2rem
    <html> 요소 글자크기: 16px(기준)
    상위 요소 글자크기: 32px
    현재 요소 글자크기: 32px


>CSS 2D
  transform 
 - 이차원 좌표에서 요소를 변형시키는 속성
 - 이동(translate), 확대(scale), 축소(scale), 회전(rotate), 경사(screw) 등을 만들 수 있음 

* transform 과 position의 차이 

 -transform 은 눈에 보이는것을 이동한다. 그러나 실제 위치가 변하지는 않는다.   

  but, position은 실제 위치가 변하는 것이다.


>벤더 프리픽스(vender prefix)
- 주요 웹 브라우저 공급자(vender)가 새로운 실험적인 기능을 제공할 때 이전 버전의 웹 브라우저에 그 사실을 알리기   위해 사용되는 접두사(prefix)를 의미
: 아직 css권고안에 포함되지 않은 기능이나, 포함되어 있지만 아직 완벽하게 제정된 상태가 아닌 기능을 사용할 때 

: 벤더 프리픽스를 사용하는 방법은 해당 속성이 적용되지 않았을 경우 표현해야 하는 코드를 가장 먼저 작성해야 하며,    표준 문법 코드는 가장 마지막에 작성해야 한다.


>linear-gradient(방향, 색상1, 색상2)
 - 그라데이션을 만들어줌 

>trasition
 - 요소에 추가할 css 스타일 전환효과를 설정
 - 추가할 전환효과나 지속될 시간도 설정


         transition : 속성명 전환효과 지속시간 

         transition-duration : 지속시간 

         transition-delay     : 대기시간 

 1.속성명       : 전환효과를 적용시킬 속성들을 써준다. 
 2.전환효과    : 전환의 속도의 값을 써준다. 
              1) linear : 처음부터 끝까지 일정한 속도
              2) ease  : 전환효과가 천천히 시작 -> 빨라졌다가 -> 천천히 끝 
 3.지속시간    : 전환효과가 적용되는 시간 
 4.대기시간    : 시간만큼 대기하다 전환효과를 나타냄 

마우스를 올려놨을때 속성을 변화(transition)를 주는것. transform 은 그 자체의 보이는 이미지를 바꿔주는것이지만 transition은 추가해주는것이다! 그래서 우리는 어떤 특정 조건을 주지않고 계속 스타일을 바꾸고 싶을때가 있는데 그때는 animation을 쓰게 된다.


>CSS animation 
- 요소의 현재 스타일을 다른 스타일로 변화 
:  @keyframe 규칙을 사용 

:  시행정도(from{}to{} = 0%{}100%{})

 *중간에 50%이렇게 추가적으로 넣어줄 수 있다.

    @keyframe 애니메이션명{
        시행정도{
            스타일 
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...
    }

>animation-name
- 요소에 적용시킬 애니메이션 효과의 이름을 설정 

>animation-direction
- 애니메이션의 진행 방향을 정하는 속성 
    1. reverse 
     - 반대 순서로 진행 
    2. alternate
     - 정해진 순서대로 진행했다가 다시 반대 순서로 진행
    3. reverse-alternate
     - 반대 순서로 진행했다가 다시 정해진 순서로 진행 

>animation-iteration-count
 - 애니메이션이 몇번 반복될지를 설정
    1. infinite    : 무한반복
    2. 숫자        : 해당 숫자만큼 반복

>animation-duration
- 애니메이션이 일어나는 시간을 설정 

>perspective()
- 3D 환경을 만들기 위해 사용자의 시점(투영점)을 구체화하여 입체감을 부여하는 속성 
ex)

  perspective(200px)
  : 화면에서부터 200px만큼 떨어진 곳에서 사용자가 바라본다! 는 것을 근거로 구성 

rotate는 x축 y축으로 줄 수 있으며 이것은 상태를 의미하는것임을 항상 유념해두어야 한다.

'프로그래밍 > CSS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CSS 5일차 - Flex, 미디어 쿼리  (0) 2021.12.24
CSS 4일차 - CSS Display, Form, Postion  (0) 2021.12.23
CSS 3일차 - 배경  (0) 2021.12.23
CSS 2일차-선택자, 텍스트  (0) 2021.12.22
CSS 1일차 -CSS란, 선택자  (0) 2021.12.20